티스토리 뷰

IT

포토샵 사진 일괄처리하기.(액션)

행복낚시 2020. 12. 21. 01:54
728x90
반응형

사진을 편집 하다보면 가끔 한꺼번에 사진 크기를 맞춰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단 몇장이면 한장씩 처리를 하겠지만 다량의 사진을 편집하려면 상당히 손이 많이 가고, 시간도 그만큼 많이 걸립니다. 이럴 때 알아두시면 좋은 팁이 있어 공유하고자 합니다. 바로 포토샵의 액션을 이용한 방법인데요. 처음 보시게 되면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원리만 기억해 두신다면 크기 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먼저 이 작업을 하시려면 일괄처리하실 사진들을 하나의 폴더 안으로 모조리 모아둡니다.

 

그리고  그 중 단 하나의 사진을 불러오기 합니다.

(참고 : 포토샵에서 불러오기는

1. 빈 화면 더블클릭 또는

2. 상단 메뉴바에 파일->열기 또는

3. 단축키 Ctrl + O

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 메뉴바의 윈도우에서 액션을 클릭해줍니다.(또는 단축키 Alt + F9 를 이용해서 액션을 켜줍니다.)

 

 

그럼 오른쪽 중간부분에 액션을 진행(?)할 수 있는 네모박스가 생깁니다. 

(참고로 저 상태에서 다시 Alt+F9를 눌러주시면 사라지니 놀라지 마시고 다시 켜주면 되십니다. ㅎㅎㅎ)

그 새로 생긴 박스 안 오른쪽 하단 쓰레기통 모양 처럼 생긴 아이콘 왼쪽에 있는 <새 액션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새 액션에 이름을 변경하시려면 변경할 이름을 적어주시고 기록을 클릭합니다.

 

 

저렇게 빨갛게 불이 들어왔으면 녹화가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녹화 시작이 되면 기록들이 저장이 되어 그대로 일괄처리시 적용이 되는 겁니다.

 

 

 

이제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기 위해 메뉴바 이미지를 클릭해 주시고, <이미지 크기>로 들어갑니다.

 

 

이미지 크기를 알맞게 조정을 해주신 다음 승인을 눌러줍니다.

 

 

크기를 조정해 주었으니 이제 크기조정작업은 끝이 났습니다. 그럼 녹화를 중지를 합니다. 아까 보셨던 빨간동그라미 왼쪽 옆에 파란 네모를 클릭하여 줍니다. 

 

 

이제부터 원래 주제였던 일괄처리를 해 볼 차례가 왔습니다.

메뉴바에서 파일 -> 자동화 -> 일괄 처리 로 들어갑니다.

 

 

 

일괄처리 작업 창이 뜨고, 액션란에는 방금 저장한 "액션1"을 선택해 주시고(저장한 액션명은 각자 다 다르실텐데 각 개인별로 저장했던 액션명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소스는 일괄처리할 사진들이 저장되어 있는 곳이 폴더 이므로 폴더 선택해 주시고 해당 폴더명을 찾아서 선택해 주십니다.

그 다음 목적지를 클릭하시면 없음, 저장하고 닫기, 폴더 가 나오는데 일괄처리 작업 후 재작업이 필요하시다면 <없음>, 그게 아니면 <저장하고 닫기>를, 마지막으로 폴더를 선택하시게 되면 사진이 저장될 폴더를 선택해 주셔야 하고, 작업이 끝나면 포토샵 화면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오로지 사진이 남아 있는 경우는 재작업이 필요한 <없음>뿐입니다. 이건 그냥 참고용입니다. ㅎㅎ

 

 

 

저는 <없음>으로 선택을 하였기에 아래와 같이 작업이 끝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별도로 수정할 부분은 바로 바로 수정하면 되겠지요.

 

 

이 일괄처리 기능을 몰랐을 때는 정말이지 반복적인 작업으로 짜증내면서...했던 기억이 납니다..ㅜㅜㅋ

단 하나의 사진 작업으로 다량의 사진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가 있다니 정말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