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제가 요즘 많이 쓰고 있는 함수인 VLOOKUP함수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사실 이 함수도 제가 잘 몰랐을 때는

    복잡할 것만 같아서 알려고도 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데이터양이 방대해지면 방대해질수록 쓰지 않을 수가 없겠더라고요..ㅜㅜ;;;

    단순히 10개 내외 정도의 데이터를 다룬다면야 조금의 시간을 투자해서라도 하겠지만

    그 이상의 데이터를 다룰 때에는

    어마어마하게 비효율적이고 또 시간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브이룩업 함수와의 반가운 조우가...^^(feat.COUNTIF함수)

     

    1. VLOOKUP 함수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브이룩업 함수는 많은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정리할 때 참으로 유용합니다.

     

    (해당 자료의 내용은 예시로 급조해서 만든 거라 좀 소재가 한정적이지만 참고해 주세요~^^;;;)

     

    예를 들어 매번 위와 같은 자료를 정리를 해야 한다고 가정을 한다면, 그 해당하는 값을 일일이 수기로 작성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에서 자유로워질 수가 있습니다. 

     

    일단, vlookup함수의 구조는

    "=vlookup(찾고자 하는 값, 기준이 되는 범위, 기준이 되는 범위에서 산출하고자 하는 값의 열 번호, 일치 유형)"

     

    으하하... 제가 적어놓고도 모르겠숴요~~~~~ㅜㅇㅜ

     

     

    이럴 땐 예를 든다면 이해가 쉽겠죠?

    지금부터 예시 들어갑니다.~

     

    우리 사무실에서 점심 식사를 주문하려고 해요. 메뉴는 위에 보이는 노란색으로 표시된 것으로 한정이 되어 있구요.

    사무실 동료들이 메뉴를 선택했어요. 그리고 선택한 메뉴에 따른 금액을 확인하여 각 해당금액에 대해 청구를 하려고 합니다. 이때 각 메뉴에 대한 가격을 수기로 작성을 할 수도 있지만 저는 효율적인 사람으로 브이룩업 함수를 이용해서 

    간편하게 입력을 하려고 해요. 함수는 하나만 작성하여 밑으로 드래그 또는 복사&붙여 넣기 하면 자동으로 나머지 셀에도 그대로 적용이 되니, 대표로 백설공주의 설렁탕 가격에 vlookup함수를 사용합니다.

     

    =vlookup(설렁탕이 있는 셀의 주소인 B2, 찾을 범위인 노란색 구간 F1:G6 , 찾을 범위(노란색 구간)에서 가격이 속한 열이 두 번째 열이라 2, 일치 옵션으로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찾아야 하니 false 또는 숫자 0)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습니다.

    이 상태로 복사 또는 드래그하여 다른 셀에 적용 시 기준이 되는 범위가 고정이 안 되고 자꾸만 변경이 됩니다.

    이럴 경우!!! 제대로 된 값이 아닌 엉뚱한 값이 나오게 되니, 아래의 사진과 같이 해 주셔야 합니다. 

    단순히 F1이 아니라 $F$1 이렇게 해야지만 고정이 됩니다. 방법은 F1앞에 커서를 두고 <<F4>>키를 눌러주면 끝~!

    정말 간단하고 단순하죠? ㅎㅎ

     

     

     

    2. COUNTIF 함수

     

    다음으로 카운트 이프 함수입니다.

     

    또 예로 시작하겠습니다. ㅎㅎ

    같은 상황으로 우리 사무실에서 점심시간이 되었습니다. 일이 너~~ 무나 바빠서 배달 주문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주문을 하려면 각 메뉴당 수량을 체크해놔야 주문을 신속히 할 수 있겠죠?

    이것도 마찬가지로 일일이 하나씩 셀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하면 너무 번거롭고 또 빠뜨릴 위험(?)도 있어서 비추!!!!

     

    이때 유용한 함수가 바로 COUNTIF함수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숫자 세기입니다.

     

    설렁탕이 3개, 육회비빔밥이 2개, 순댓국 2개.... 이런 식으로 요~

     

    COUNTIF함수의 구조는 "=countif(숫자 세기가 필요한 범위, 찾고자 하는 값)"입니다.

    찾고자 하는 값에는 사진처럼 해당 셀을 입력해도 되고, 그 자리에 대신 "설렁탕" <- 이렇게 문자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때 문자 입력 시에는 꼭 <" "> 이렇게 같이 입력해 주셔야 해요~

     

    이렇게요~ 근데 이렇게 문자로 하게 되면 나머지 셀(육회비빔밥, 순댓국, 기타 등등)에 적용할 때 일일이 작성해야 하는 일명 노가다를 해야 한다는 함정이..ㅡㅡ;; 단타성이라면 모를까 위의 예처럼 복사 & 붙여넣기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셀 주소를 입력하는걸 강력 추천합니다~~~~~!!

     

    여기까지 알아두면 정말 정말 정말~ 편리하고 도움이 되는 함수인 VLOOKUP과 COUNTIF 였습니다.

     

    부디 수식이 있다고 저처럼 미리 겁먹지 마시고, 꼭 알아두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