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블로그의 '블'자도 모르던 사람이 무작정 티스토리라는 세계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다들 그런 경험 한번씩은 있지 않으신가요? 나 ㅇㅇ 해야하는데...해야하는데...해야지. 내일 해야지...이렇게 하루 이틀. 주가 가고 달이 가고..어흑....
저는 그렇게 3개월이나 시간을 허비해 버렸습니다.
그래서 머릿속에서 맴돌기만 하던 생각을 이왕 하는거 열심히 해보자 하여 두손 두발 걷고 뛰어 들었는데...
참..현실은 정말 쉽지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분야이다보니 어디서 부터 시작을 해야하고 어떤 방식으로 해나가야 하는지 처음부터 끝까지 모조리 두서가 잡히지 않는 겁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하나씩 글 쓰는데에만 집중하자 하여 포스팅하는데에만 열중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런던 중! 처음에는 그리 신경쓰지 않던(신경 쓸 겨를도 없었습니다. 하루에 포스팅 하나 하는 것도 버거웠으니까요..ㅎ)
유입이 어떻게 이루어졌고, 검색은 잘 되고 있는지 등등이 궁금해 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음 검색엔진에서도 검색을 해보고, 다행히 다음에서는 노출이 되는 것을 확인을 하였습니다. 여타 검색 방법들도 확인을 해 보던 중, 네이버에는 검색이 안 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분명 티스토리 시작할 때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을 다 해서 당연히 되고 있겠지라고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더 놀라운건 방문통계 확인결과 네이버검색이 몇달동안 단 한건도 없다라는 사실입니다.
거 참...이 사실을 오늘에야 알았다니...그래서 다시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으로 들어가서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시 rss도 등록을 해주어야 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근데? 제건 rss 등록이 안 되어 있었습니다. 흠...뭔가 제대로 잘 안 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었습니다...ㅜㅜ
저는 솔직히 처음 티스토리 시작할 때부터 여러 글들을 통해 네이버에서는 티스토리가 검색이 누락되는 경우가 많다라는 글을 봐왔던 터라 어느순간 네이버는 당연히 그렇겠거니 하며 배제를 해 왔던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좀 더 꼼꼼하게 했어야 했는데 말이죠.
각설하고, 저처럼 이렇게 먼길 돌아서 가지 않으시길 바래보면서 네이버 웹마스터 사이트 등록 및 RSS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라 검색하면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라고 나옵니다. 그럼 여기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럼 이렇게 오른쪽 상단에 웹마스터 도구가 보이실텐데 클릭합니다.
사이트관리에 사이트등록 빨간 네모박스안에 등록하실 URL을 입력하고 빨간 화살표가 따라간 곳을 클릭합니다.
그럼 사이트 소유확인 하라고 나옵니다. (이 부분은 안타깝게도 이미지가 없습니다...한번 잘못해서 재등록할 때라 이때는 저도 이게 될지 안 될지 몰랐고, 일단 해보자 하는 심정으로 한거라 그냥 그렇게 넘어갈지 몰랐습니다. 저는 솔직하게 재등록 할때에도 혹시나 잘못 되는건 아닌지 걱정때문에 한참 고민하고 삭제하고 재등록한거니 이건 각자의 몫으로 남기겠습니다. 에효효...) 소유확인 페이지에는 1.HTML파일업로드 2.HTML태그 중에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저는 이미 많은 분들께서 2번이 복잡하지 않고 쉽다고 하셔서 그것으로 선택했습니다. 그럼 거기에 나와있는 메타테그 전체를 복사해서 해당 블로그의 <head>와 </head>사이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완료가 됩니다. 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해당 티스토리 스킨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럼 빨간네모박스안 html편집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렇게 코드같은것들이 잔뜩 나옵니다. 글씨가 넘 작게 보여서 빨간 통 박스 안에 잘 보이도록 다시 적었습니당~ㅋ
복사한 것을 그대로 가져와서 붙여넣기하고 적용까지 완료해줍니다.
생각보다 쉽죠? ㅎㅎㅎ 하지만 처음엔 쉽지않고 이게 맞는건가 하는 생각에 하나 하나 맞게 따라하는건데도 괜히 긴장 됐었던 것 같습니다. 혹시나 잘못되지나 않을까 지레 겁 먹었었답니다.
그리고 나서~! 이게 끝이 아닙니다. 한가지 단계가 더 있습니다. rss등록을 하여야 하는데요.
웹마스터 도구로 다시 복귀해서 사이트등록 내 방금 등록한 핑크 박스내 주소를 클릭합니다.
그럼 왼편 메뉴판(?)에 요청을 클릭하고, RSS제출을 클릭합니다.
제가 기존에 등록했을 때에는 이 과정을 완료하지 않아 제출된RSS 현황에 아무것도 나타나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니 이 것 역시 꼭 빠뜨리지 마시고 완료를 하시기 바랍니다.
RSS URL입력 구간에 블로그 주소(복사해서 붙여넣기 하심 편합니당.)/rss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럼 처음 빈 공간이었던 제출된 RSS 밑에 저렇게 방금 입력시킨 사항이 나타납니다.
이로써 네이버 웹마스터 등록과 RSS등록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과정을 완료하고 금방은 여기에 나와 있는 리포트 부분과 아래의 간단체크의 경우 확인이 안 되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소유한 사이트의 경우 사이트 진단 및 리포트 생성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 점은 참고하시고 추후에 확인을 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작업을 마친지 시간이 조금 지났기에 기대감을 갖고 간단체크를 해 보았습니다. (다른건 아직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ㅎ)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돋보기 누르면 자동등록 방지를 위한 보안절차를 마치고 나면 결과가 나타납니다.
감격적인 순간이었습니다....분명 잘못 등록됐었을 땐 검색 조차 되지 않고 경고음과 함께 오류(?)문구 비슷한 것만 몇번이나 나왔었는데 말입니다. (혹시 보안절차에서 알파벳이나 숫자 잘못 누른게 아닌가 하여 여러번 시도 했거든요. ㅋ)
일단 나머지 건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활성화가 되고 있는지는 추후, 확인을 해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토샵 사진 일괄처리하기.(액션) (0) | 2020.12.21 |
---|---|
카톡 사진 묶어 보내기 & 묶음 사진 저장하기(초간단) (0) | 2020.12.19 |
웨어이즈포스트(+키워드마스터) 활용.(feat.블로그유틸24) (0) | 2020.12.15 |
넷플릭스 가입방법(+해지방법) (0) | 2020.12.12 |
아이폰 통화중 녹음 방법. (0) | 2020.12.10 |